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내 여행 정보와 관광 정보를 소개합니다.

여행코스

봉화의 볼거리와 먹거리를 찾아

봉화의 달실 마을은 먹거리가 풍부하다. 물론 주변 경관까지 볼거리도 빠지지 않는다. 이곳은 금강송 춘향목의 고장으로 소나무도 많고 송이 버섯도 많이 난다. 또 한 태백산 자락을 넘어가면 대게의 고장 영덕과 울진이고 주변에는 다덕 약수탕과 청량산 등 볼 곳이 다양하니 가족여행에 좋은 코스다.

코스

  • 총 거리 : 7.33km
  • 소요시간 : 4시간

제1 코스 : 봉화 달실마을

코스개요

경북 봉화의 달실마을은 마을의 지형이 금빛 닭이 알을 품고 있는 형상 즉 '금계포란'의 형상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풍수지리상 영남의 손꼽히는 명당자리로 삼남의 4대길지중 하나로 꼽힌다고 한다. 또한, 마을 주위로 물길이 돌아나 있는 이수삼산의 형태로 물줄기 두 개가 만나기 때문에 홍수가 나도 범람하는 경우가 적다고 한다.

제2 코스 : 봉화 청암정

코스개요

봉화읍 유곡리 달실마을에 소재하며 충정공 충재 권벌(1478~1548)이 중종2년(1507)에 문과에 급제하고 우찬성까지 올랐다. 명종때 윤원형이 윤임, 류관, 류인숙 등 3대신을 배척하자 이를 반대하다가 삭주에 유배되어 그 곳에서 생을 마쳤으며 선조때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본 정자는 충재 권벌이 기묘사화에 연루되어 유곡에 자리잡아 15년간 은거하여 도학연구에 몰두하며 장자 권동보와 함께 구암상에 건립한 정자로서 건축양식이 뛰어나고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 이 일대는 사적 및 명승 제3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제3 코스 : 점심식사(봉화한약우본점 식육식당)

코스개요

봉화한약우본점 식육식당은 봉화 한약우라는 브랜드로 1등급 육질의 거세육만을 사용하는 한우전문점으로 생등심과 갈비살이 대표 메뉴이다. 봉화한약우는 한약재와 약초잎, 태백산 산야초 등을 먹여 길러서 그런지 항생제와 비육제 등 고기 본연의 맛을 해치는 요인을 제거하여 최고의 육질을 자랑한다.

제4 코스 : 봉화군승마교육장

코스개요

유럽 정통 승마와 한민족의 전통 승마를 동시에 배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재미와 운동효과가 탁월하다. 이곳은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경치, 주변에 산개해 있는 볼거리, 즐길 거리가 있어 승마와 레저관광이 모두 가능하다. 청정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내성천이 흐르는 계곡도 좋다. 여름에는 모기가 없을 정도로 시원한 것도 장점이다. 승마시설 외에 황토찜질방, 방갈로, 식당 등이 있어 하루 100명까지 숙박이 가능하다. 먹거리도 풍부한데 한약재를 먹인 봉화한약우도 맛볼 수 있다. 청량산과 하늘다리, 닭실마을과 이몽룡 생가, 워낭소리 촬영지, 후토스 촬영지 등 관광 명소 또한 자랑할 만 하다.

제5 코스 : 석천계곡

코스개요

태백산지에서 발원한 물이 응방산과 옥적봉을 지나면서 봉화산골에서 흘러온 옥수와 합쳐져, 봉화읍 유곡리에 이르면 마침내 시원한 계곡을 풀어 놓는데 이것이 바로 석천계곡이다. 석천계곡은 주변 산세가 나즈막하고 소나무 숲이 울창하며, 골이 깊지 않아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계곡 깊숙히 들어갈 수 있다. 계곡폭도 넓고 평평하며 넙적한 바위가 자리를 깔아놓은 듯 계곡 곳곳에 흩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