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내 여행 정보와 관광 정보를 소개합니다.

여행코스

강원도 영월의 우리 민속과 아프리카 민속 박물관에서의 토속체험

강원도 영월에는 경관 좋은 곳도 놀지 좋은 곳이 많지만 우리의 민화 박물관과 아프리카 박물관 등 우리나라와 전혀 연관이 없을 것 같은 이국의 문화를 함께 체험하는 것도 색다른 체험이 될 것이다. 영월의 민화박물관에서는 귀한 우리나라 전통 민화 3천여 점이 전시되어 있어 전문가들이 선호하는 곳이기도 하고 아프리카미술박물관은 아프리카의 매우 토속적인 미술품을 볼 수 있다.

코스

  • 총 거리 : 14.77km
  • 소요시간 : 1일

제1 코스 : 조선민화박물관

코스개요

국내 유일무이한 조선민화박물관은 2000년 7월 29일 제4회 영월동강 뗏목축제에 맞추어 개관하였다. 오석환씨가 일반 및 민화애호가들에게 전통적 가치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전 사재를 털어 조성했다.

제2 코스 : 김삿갓 계곡

코스개요

김삿갓 계곡은 김삿갓이 생전에 "무릉계"라 칭했을 만큼 빼어난 경치를 지녔다. 관광지로 지정되지 않았지만 오염되지 않고 보존이 잘 되어 청정지대임을 자랑한다. 인근 내리계곡의 크낙새와 법흥사 적별보궁 오르는 길의 딱따구리, 그 외 동강과 서강이 기암을 돌아 흐르는 곳에 사는 수달, 수리부엉이, 비오리, 검독수리, 작은 소쩍새, 올빼미, 황조롱이, 오리떼 등은 이 지역이 과연 있는 그대로의 생태박물관임을 입증한다. 영월군은 이 계곡과 내리계곡 등 인근의 계곡을 번갈아가며 휴식년제를 취하고 있으므로 확인 후 출발해야 한다.

제3 코스 : 점심식사(초성가든, 강원토속식당, 대영민물매운탕)

코스개요

[초성가든]
영월 동강에서 잡은 민물고기를 이용하여 얼큰한 맛이 좋다.

[강원토속식당]
위에 부담이 없이 소화되며 숙취에 좋은 음식인 칡국수을 판매하고 있으며 직접 칡으로 만든 국수를 사용하고 있다.

[대영민물매운탕]
동강에서 잡아올린 쏘가리를 이용한 매운탕을 판매하고 있다.

제4 코스 : 영월 고씨굴

코스개요

이 동굴은 하부고생대 오르도비스기에 퇴적된 퇴적암(조선누층군 퇴적암류 중에서 막골층에 해당되는 탄산염암/약 4억 8천만 년 전)내에 발달하고 있다. 동굴의 규모는 주굴(주된 통로)이 약 950m, 지굴(가지굴)이 약 2,438m로 총연장 약 3,388m이며, 이중에서 약 620m 구간(관람구간의 이동거리는 약 1.5km)만이 관광 개발되어 일반인에게 공개되어 있다.

제5 코스 : 영월아프리카미술박물관

코스개요

아프리카의 다양한 문화를 폭넓게 이해하기 위하여 주한아프리카대사관이 출품한 아프리카 문화전을 반영구적으로 전시하고 있으며, 계기 또는 지역적 특성에 맞는 특별기획전 통하여 박물관 기능을 보완하고 있다. 아프리카인들의 관념 세계를 표현한 마스크와 인물상 등 조각 미술을 통하여 그들의 예술적 재능을 찾아볼 수 있고 아프리카 미술의 소재, 제작 기법, 미술적 특징 등이 현대미술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를 알아볼 수 있도록 전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