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내 여행 정보와 관광 정보를 소개합니다.

여행코스

백운호수따라 즐기는 드라이브와 별미여행

백운호수는 1953년 준공한 인공호수로 청계산과 백운산, 모락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곳으로 경관이 수려하고, 드라이브 코스 뿐 아니라 음식점과 카페가 밀집되어 있어 드라이브나 데이트 코스로 잘 알려진 곳이다. 백운산의 백운사와 청계산의 청계사 뿐 아니라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하우현성당까지 만나볼 수 있다.

코스

  • 총 거리 : 20.6km
  • 소요시간 : 5.5시간

제1 코스 : 백운사

코스개요

백운사는 경기도 의왕시 왕곡동 산4-1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백운산 아래 淸風金氏 마을을 지나 백운산 자락을 올라간 곳이다. 백운산의 서쪽 중턱으로 산은 의왕시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옛날 영평현(永平縣)에 속해 있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 본사인 용주사의 말사인 백운사는 경기도 의왕시 왕곡동 산4-1번지 백운산(白雲山) 서쪽 중턱에 위치하고 있다.

제2 코스 : 백운호수

코스개요

1953년에 준공한 인공 호수이며,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북동쪽의 청계산과 남동쪽의 백운산, 그리고 서쪽의 모락산이 만나는 지점에 약 826,450m²(25만평)의 평지가 있는데 그 중 363,638m²(11만평)이 백운호수이다. 이 호수는 원래 농업용수의 원할한 공급을 목적으로 조성되었으나 그 후 주변의 수려한 경관, 맑은 공기 그리고 잘 정돈된 대형주차장과 호수순환도로로 인해 의왕 시민은 물론 인근 수도권 시민의 휴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백운호수에서는 라이브카페, 모터보트, 각종 전문요리를 즐길 수 있으며 백운호수를 따라 개설된 호수순환도로는 데이트코스는 물론 드라이브 코스로도 손색이 없다.

제3 코스 : 점심식사(송이향, 버드나무집)

코스개요

[송이향]
백운호수 명소 "송이향"은 오랫동안 맛을 지켜온 한정식 전문점이다. 맑고 깨끗한 청계산과 시원스런 백운호수가 한 눈에 보이는 곳에 위치한 송이향은 30년간 "안양버섯집"의 맛을 이어온 오랜 노하우와 송이버섯을 비롯한 각종 천연 버섯요리를 순 국산 제철 버섯만을 고집하는 맛집이다.

[버드나무집]
최근에 널리 알려진 의왕 백운 호수가 바로 옆에 위치해 전망이 좋으며 큰 길 바로 옆에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다. 2층에서 보이는 백운 호수의 경치는 이 집의 자랑이다. 2층에는 파라솔도 설치되어 있어 날씨 좋은날에는 밖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식사 할 수 있다. 이 식당이 제일 자신 있게 내 놓는 음식은 영양돌솥밥과 붕어찜이다. 그 맛이 훌륭할뿐 아니라 곁들여 나오는 밑반찬에서 정성을 느낄 수 있다. 계절별로 변동이 있을 수 있으나 대략 6~7가지의 반찬이 제공된다.

제4 코스 : 하우현 성당

코스개요

1884년에 하우현은 공소공동체의 모습을 갖추고 뮈텔(Mutel)신부 등이 정기적으로 순방하여 전교하였다. 이때까지도 한국 천주교회는 박해하에 있었기 때문에 뮈텔 신부는 상복으로 변장하고 은밀히 하우현을 방문하였다. 1886년 한불조약의 성립으로 한국 천주교회에는 신교의 자유가 허용되기 시작했다. 이 조약이 비준된 이듬해인 1888년 7월 왕립(갓등이)이 최초로 본당으로 승격하여 하우현의 모(母)본당으로 하우현까지 관할하였다.

제5 코스 : 청계사

코스개요

백운호수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우담바라 꽃으로 유명했던 사찰이 하나 있다. 불상에서 피는 희귀한 꽃, 우담바라가 청계산의 청계사에서 나타난 것이다. 통일신라시대 때 창건되어 고려 충렬왕 10년(1284)에 중창된 사찰 청계사에는 청계사사적기비, 극락보전, 종각, 삼성각, 지장전, 수각 등 3동의 요사를 비롯해서 감로지 등 볼만한 것들이 많다.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35호로 지정된 청계사의 목판은 현재 18부 466판이 남아있다. 조선시대 광해군 14년(1622)에 판각한 묘법연화경이 213판으로 가장 많다고 한다. 그 외에도 불교 의식에 관한 문헌과 천자문과‘천지팔양신주경판’도 전해져 오고 있다.